추석 갓길운행 허용구간·감속차로 운영 안내

추석 갓길운행 허용구간·감속차로 운영 안내

 

여름 휴가철이나 명절 연휴에 고속도로는 늘 극심한 교통체증으로 몸살을 앓는데요. 이럴 때는 고속도로 제일 바깥쪽에 설치하여 비상용으로 사용하는 일명 "갓길"로 운행할 수 있도록 허용하면 차량흐름이 훨씬 수월해질 때가 많습니다. 또 고속도로 진출차량으로 인해 전체 차량이 정체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감속차로를 함께 운영하기도 합니다.

 

이번 추석때도 도로공사에서는 추석 갓길운행과 감속차로를 운영할 계획인데요. 평시 운영 중인 갓길차로(28개 구간, 209.7㎞)외에 추가로 승용차 전용 임시 갓길차로제(8개 구간 34.3㎞)와 고속도로IC 진출구간 혼잡에 따른 본선 정체를 해소하기 위한 임시 감속차로(2개 노선 6개소)를 운영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출처: 국토교통부 배포 자료)

 

 

추석 갓길운행 허용구간(고속도로 임시 갓길차로 구간)

 

갓길차로제란 갓길에 신호기를 설치하여 교통이 혼잡한 시간대에 갓길을 가변차로로 활용함으로써 원활한 교통흐름을 돕는 방법입니다. 보통 갓길은 폭이 좁고 위험하기때문에 갓길 차로 중에는 소형차(승용차, 15인승 이하 승합차나 1.5톤 이하 화물차) 전용 구간도 있으니 안내표지판을 반드시 확인하시고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아래표는 이번 추석 연휴 기간 갓길차로제 시행구간입니다. 둘째 표는 승용차 전용 갓길차로 운영 구간이므로 이용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추석 갓길운행 허용구간(고속도로 임시 갓길차로제)>

 

<승용차 전용 임시 갓길차로제 운영 구간>

 

<남사 → 안성분기점 갓길차로 신규 개통 구간(31km)>

 

<임시갓길차로 나들목 및 휴게소 유출입부 연속주행 확보 개선>

 

 

추석 고속도로 임시 감속차로 운영

 

임시 감속차로란 본선 차량 정체시 갓길을 임시 감속차로로 활용하여 진출차량의 원활한 배출을 통해 본선 정체를 완화하기 위한 감속차로입니다.

 

이번 추석 기간인 9.5(금)~9.10(수)까지 6일간 운영하는 임시 감속차로 개념도와 시행 대상이므로 고속도로 이용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영동선과 중부선 일부 분기점/나들목에서만 운영합니다.

 

 

<임시 감속차로 운영 대상>

 

이상 2014년 추석 갓길운행 허용구간과 감속차로 운영 안내 정보였습니다.

 

<함께 보시면 좋아요>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구간·범칙금(2014 추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