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C 신규 거래종목 및 첫거래일 기준가격

2014년 8월 25일 개장하는 새로운 장외 증권시장인 K-OTC에서 처음으로 거래되는 종목이 지난 20일 발표되었습니다.

 

K-OTC는 기존 프리보드 시장이 확대·개편된 시장인데요. 프리보드가 중소기업 중심으로 운영된 시장이어서 실질적으로 우량 대기업 주식의 장외거래는 사설 장외시장을 이용할 수 밖에 없어서 여러가지로 불편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K-OTC 시장은 기존 비상장 중소기업부터 비상장 유명 대기업 주식까지 100여 개가 넘는 장외기업이 거래되는 시장이므로 실질적으로 우리나라 장외시장의 대표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은 개장 초기인 만큼 사설 장외시장에서 거래되는 모든 종목이 거래되는 것이 아니고 모집·매출실적이 있는 사업보고서 제출기업 56개사가 이번에 신규 편입되었고 그 종목과 첫거래일 기준가격이 최근 발표되었습니다.

 

이번에 신규 지정된 56개사는 1부 지정기업부에, 기존 프리보드에서 거래되던 48개사는 1부 등록기업부에서 거래되지만, 내년초에는 모든 장외주식 거래가 가능한 2부 호가게시판이 개장될 예정이라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K-OTC시장의 운영주체인 금융투자협회에 문의해보니, 이번에 신규 거래종목인 56개사 외에도 향후 반기보고서 제출 기업을 중심으로 올해 안에 거래종목이 계속 확대된다고 하니, 본인이 보유한 종목이 이번에 신규 편입되지 않았다고 크게 실망할 필요는 없을 듯합니다.

 

 

K-OTC시장은 8월 25일 월요일 오전 9시부터 거래가 시작되며, 개인투자자는 본인이 이용하는 HTS(홈트레이딩시스템) 프로그램을 통해 편리하게 거래가 가능합니다.(기존 프리보드 업그레이드)  K-OTC시장의 가격제한폭은 기준가 대비 ±30%이나, 첫 거래일에는 기준가의 30%∼500% 사이에서 거래가 가능하다.

 

아래는 이번에 신규 거래되는 K-OTC 종목명과 첫거래일 기준가 일람표입니다.(출처: 금융투자협회)

 

이번에 신규 편입된 종목의 매출액, 자본금, 당기순위익 상위 10개사를 각각 정리표도 아래에 가져왔으니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출처 : 금융투자협회)

 

< 매출액 상위 10개사>

 

<자본금 상위 10개사>

 

<당기순이익 상위 10개사>

 

장외거래는 투자자 보호장치가 장내시장에 비해서 미흡한 만큼 리스크를 감안해서 가급적 우량기업 위주로 투자하시면 향후 상장시 큰 투자수익도 얻을 수 있는 매력적인 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K-OTC와 함께 대박 나시길 기원합니다.^^

 

<함께 보시면 좋아요>

K-OTC 시장 개요 및 투자시 유의사항은?